표지: 회사의 신뢰와 기대감
이 사이트에서 소개해 드리는 보고서는 프린트를 하는 업무용을 기준으로 합니다.
프리젠테이션(발표용)과는 제작과 내용이 많이 차이가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그래서 대부분 A4사이즈에 맞게 제작되고, 설명드립니다.
그러면 레포트 제작에 관한 설명을 시작합니다.
우선 표지의 디자인과 요소를 설명드립니다.
표지는 회사소개서를 제작할 때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입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정말 적당한 말 같아요.
표지는 보고서나 소개서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독자들이 문서를 처음 열 때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표지가 깔끔하고 전문적인 느낌으로 꾸며져 있으면 독자들이 전체 내용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갖게 됩니다.
그러니 표지를 만들었으면 절반을 했다는 것이 과언이 아닐 수 있습니다.
보통 표지에서 결정한 컬러, 디자인, 폰트,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가 표지를 따라가게 되거든요.
우리는 표지를 만들 때,
많은 분들이 먼저 이미지를 고민하고 선택합니다.
그러나 보통 온라인상에서 다운로드한 이미지나 서식은 이쁘지만, 막상 내가 쓰려고 하면 잘 맞지 않아서 고민했던 경험들이 있으실 텐데요.
그건 템플릿이 너무 화려하고 강렬하거나 또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내용과 회사 이미지, 레포트 내용과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내용을 작성하면서 다운받은 서식은 사이즈나 배치의 디자인이 깨져버려서 상상하던 느낌으로 완성이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표지 디자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1. 간단하게 시작한다.
빈 여백이나, 정말 간단한 컬러 배경 또는 단색에 제목과 회사 로고를 넣고 시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보고서를 작성하다 보면 큰 흐름과 줄거리에 따라 이미지가 떠오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2. 슬로건(부주제)를 만듭니다.
표지 디자인에 맞는 제목과 브랜드 로고를 넣었는데, 뭔가 많이 허전합니다.
그럴 땐 보고서나 리포트 제목에 어울릴 만한 부주제(슬로건)을 만들어봐도 좋습니다.
제목이나, 부주제의 글도 하나의 디자인 요소
글자의 크기, 컬러, 배치를 통해 보고서의 내용도 풍부해지고, 디자인 요소가 하나 더 생기는 셈입니다.
글자의 길이가 하나의 블록을 형성하게 되면, 이 텍스를 사용해서 보고서의 다자인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표지에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회사의 로고, 제목, 날짜, 작성자 정보 그리고 슬로건 정도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회사 소개서” (COMPANY PROFILE 또는 introduction)이라는 텍스트가 작게 들어가겠죠.
로고는 눈에 띄게(배경색은 로고의 보색이나 반대색이 좋음), 제목은 명확하게 작성하며, 날짜와 작성자 정보는 깔끔하게 표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지 디자인은 복잡하지 않게 하고, 균형감 있게 요소를 배치하여 전체 디자인 톤과 기업 아이덴티티를 맞춰야 합니다.
이를 통해 좋은 첫 인상을 남기고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습니다.
표지 제작에 필요한 내용
전문적인 내용의 인상 필요
1.로고
로고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대표하는 상징인데요. 로고 디자인은 눈에 잘 띄는 위치, 예를 들어 왼쪽 상단이나 중앙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표지 디자인에서 로고의 위치가 중요한 이유는 문서 전체의 아이덴티티와 디자인 톤을 맞추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회사, 기업의 고유한 브랜드, 로고의 컬러와 형태는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는 한 변형하지 않습니다.
2. 제목
제목은 문서의 핵심 내용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결하면서도 독자들에게 기업의 주요한 특징이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표현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제목은 로고와 함께 중앙이나 오른쪽 상단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회사 이름과 회사소개서만 적어도 되지만, 회사 소개서를 작성하는 그 당시의 기업 슬로건이나 작성하는 목적에 맞는 핵심사항을 적는 것도 좋습니다.
예)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OOO, 모든 준비가 완료된 ㅁㅁㅁ
예) 정상을 위해 도전하라! 주식회사 OOOO
3. 슬로건 or 서브 주제
제목과 마찬가지로 그 사업, 그 해의 슬로건이나 회사가 알리고자 하는 회사의 철학(비전)을 포함하여 표지에 넣을 수 있습니다.
제목과 마찬가지로 간결하고 특징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표현이면 좋습니다.
제목과 다른 것은 슬로건의 경우 조금 길게작성해도 되지만 제목보다 돋보이게 해서는 안 됩니다.
디자인이나 표지에 자연스럽게 묻어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4. 날짜 및 작성자 정보 표기
필수적인 항목은 아니지만 필요하다면 가독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날짜와 작성자 정보는 오른쪽 하단이나 왼쪽 하단에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날짜는 문서가 작성된 시점을 나타내며, 작성자 정보에는 해당 문서의 책임자인 사람의 이름과 직위 정보가 들어갑니다.
이때 텍스트의 크기, 폰트 및 정렬 등을 통일하여 깔끔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디자인 방법 및 팁
독특한 디자인 요소 활용
배경 색상(컬러), 폰트 스타일, 그래픽 요소 등 독특한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차별화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로고와 배경의 컬러는 구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회사소개서의 작성 시, 표지 디자인부터 문서 전체에 사용될 컬러(색상)을 정하면 좋습니다.
3-5컬러가 적당하며, 같은 색상 군으로 밝기 차이(명도)를 주고 한두 컬러만 포인트 컬러로 지정합니다.
회사 아이덴티티 색상이 있는 경우 적극 활용합니다.
회사소개서나 문서는 공식적인 문서이므로 색상 군을 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파워포인트의 <메뉴 – 보기 – 슬라이드 마스터> 에서 테마 컬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복잡도 줄이기
복잡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각 요소들 간 균형감 있게 배치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회사소개서에는 반드시 멋있는 이미지가 들어가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지 없이 회사이름과 로고의 배치가 더욱 명확한 디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글자는 한쪽으로 몰아서 덩어리감 있게 배치하고, 좌-우-상-하 정렬만으로도 깔끔한 소개서가 됩니다.
✓ 체크 리스트
• 모든 내용이 정확하게 전달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오탈자나 누락된 정보가 없어야 합니다.
• 디자인 요소들이 전체 문서의 레이아웃과 톤을 통일시켜주어야 합니다.
• 회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반영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합니다.
• 회사의 기존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참고하거나, 회사 내 기존 업무 담당자의 도움, 협조를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텍스트와 이미지의 공간 활용이 적절한지 살펴봐야합니다.
표지는 보고서나 소개서를 볼 때 흥미를 가지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알맞은 비주얼 요소와 폰트를 사용하여 깔끔하고 인상적인 표지를 구성해야 합니다.
회사소개서의 첫 부분인 표지인 만큼 첫인상에서 좋은 느낌을 주기 위해 시각적인 디자인에 조금 더 신경을 써서 완성도 있는 표지를 만들어 보세요.
* 이 포스팅에서는 프리젠테이션용이 아닌, 프린트용(하드카피)의 회사소개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파워포인트 다운로드
• 위의 표지는 어업회사의 특징을 살려 특별한 이미지 없이, 웨이브 도형과 블루컬러와 물고기 아이콘을 넣어서 제작.
• 어업 물류 관련 기업, 회사의 소개서로 적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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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업관련_표지.pptx
• 모든 준비가 완료됐다는 강한 슬로건과 함께 육상 선수의 강렬한 이미지를 함께 넣어서 제작한 표지.
• 슬로건이나 보고서의 주제가 있다면 표지 디자인의 하나의 요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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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LLS READY SET GO 표지.pptx
• 도형과 그래프를 사용한 간단한 표지 예시.
• 도형안 채우기에서 이미지를 선책하면 아래와 같은 표지 제작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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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형그래프-도시-표지.pp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