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서 7 – 주요 사업 영역 .pptx




주요 사업 영역: 핵심 사업부문 및 전략

주요 사업 영역은 기업의 핵심 사업 부문과 전략을 소개하는 중요한 부분이며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과 업종을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러기에 회사소개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기업의 중점•핵심 사업과 핵심 서비스, 기술과 연구 등에 대해 핵심을 전달하는 페이지입니다.
제품/서비스 등을 추가 요소들은 일반적으로 간략하게 작성을 하기도 하지만 제품과 서비스 또는 기술/연구 등의 정보가 중요한 경우 단독 페이지 구성을 해야 합니다.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정보를 담는 것보다는 페이지마다 핵심 정보만 소개하는 것이 정보 전달에 더 효과적입니다.

 

주요 사업 영역 구성에 필요한 내용

 

1. 핵심 사업부문 소개

기업의 주요 사업부문과 각 영역별 목표를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어떤 산업에 속하고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명확히 전달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핵심 사업부문만 소개해도 되는 페이지이지만, 사업 부문과 시장분석, 핵심 제품, 사업 확장 등의 다른 요소의 소개가 핵심 사업부문의 소개에 도움이 된다면 다음에 소개하는 2~6번의 구성요소를 정리하여 추가하여 작성을 합니다.
이럴 경우에도 핵심 사업 부문을 중심(핵심)에 두고 무엇을 전달•작성하려는지를 잊지 마세요!

 

2. 시장 트렌드와 사업 전략

시장 트렌드를 고려한 기술 및 서비스 전략을 소개하여 동향을 보여줍니다.
시장 트렌드 등 시장분석은 회사소개서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보통 투자계획서, IR 리포트 에서 사용되는 부분이므로 회사소개서에서는 사업이나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하는 배경 정보 설명 정도가 적당합니다.

회사의 목표 고객층과 시장 접근 전략이 필요하다면, 별도 페이지로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3. 핵심 제품 및 서비스 소개

회사가 어떤 핵심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러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시장에서 어떻게 돋보이며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지 강조합니다.

 

4. 사업 확장 전략 및 파트너십

현재와 미래의 사업 확장 전략, 그리고 파트너사와의 협력 방안을 설명합니다.
회사가 국내외에서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 설명합니다. 글로벌 시장 진출, 파트너십 또는 협력 관계 등이 있으면 이러한 내용도 포함시킵니다.

 

5. 기술 혁신 및 연구 개발

연구 개발 상태, 계획, 그리고 기술적 적용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주요 성과와 업적을 강조하여 회사의 연구/기술 성과를 보여줍니다. 매출 증가율, 수상 내역, 중요 프로젝트 완료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6. 경쟁 우위 강조와 미래 전망

기존 경쟁자들 대비 자사가 보유한 경쟁 우위를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설명합니다.
즉, 기술 혁신, 특허 보유 여부, 우수한 품질 또는 고객 서비스,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강조하여 다른 기업들과의 차별점을 보여줍니다.
현재 위치에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비전에 대해서도 언급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디자인 방법 및 팁

 

1. 일관된 폰트 스타일 사용

폰트 스타일은 일관되어야 하며, 정보 전달의 목적에 맞는 스타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핵심 사업 영역에 대한 설명은 간결하면서도 명확해야 합니다. 글꼴 크기와 스타일을 조정하여 읽기 쉽게 만들어 주세요.

 

2. 브랜딩 아이덴티티

회사의 브랜드 가이드라인에 맞춰 일관된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세요. 로고, 색상 팔레트, 폰트 등은 회사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전달하는 데 중요합니다.
사업 부문별 로고 사용의 경우 메인 사업보다 강조되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정보/시각적 계층 구성

정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시각적 계층 구성을 활용하세요. 제목, 부제목 및 본문과 같은 섹션 구분을 명확히 하여 사용자가 정보를 파악하기 쉽도록 도와줍니다.

 

4. 시각화 도구 활용

핵심 사업 영역을 시각적으로 강조하기 위해 적절한 그래픽, 아이콘, 이미지 등을 사용하세요.
복잡한 데이터나 정보는 차트나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이를 통해 정보를 시각적으로 잘 전달하고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5. 색상과 레이아웃

적절한 색상 조합과 깔끔한 레이아웃은 정보 전달을 향상시키고, 독자의 주의를 집중시킵니다.
내용과 요소들 간에 충분한 여백(화이트 스페이스)을 남겨주어 페이지가 깔끔하고 정돈되어 보이며 읽기 편안하게 만듭니다.
프린트용 회사소개서의 경우 어두운색 배경보다는 밝은색 배경(화이트)이 가독성이 좋습니다.
대부분 흑백(그레이스케일)으로 프린트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배경과 각 요소들과의 컬러, 명도 대비를 크게 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 체크 리스트

1. 사업영역 설명

• 회사의 주요 사업 영역을 명확하게 설명했는지 확인합니다.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쉽게 작성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클리어하고 간결한 표현

• 주요 사항들은 간결하면서도 명확하게 작성되어 있으며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되어있는지 점검하세요.

3. 일관된 디자인 유지

• 디자인 요소와 문구들이 회사의 일관된 브랜드 가이드라인에 맞춰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로고, 색상 팔레트, 폰트 등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4. 전략적 접근 설명

• 각 사업 영역에 대한 명확하고 전략적인 접근 방식이 잘 설명되었는가? 각 요소들을 추가한 경우 그에 대한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또한 추가한 것이 주요 사업영역에 돋보이고 필요한지 확인하여 불필요하면 삭제합니다.

5. 제품 및 서비스 강조

• 주요 제품 및 서비스가 충분히 강조되었으며 그 가치와 특징이 잘 설명되었는가?

 

주요 사업 영역 섹션은 기업의 핵심 사업 부문과 전략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회사소개서에서 회사의 개요는 이름과 주소를 알리는 것이라면, 주요 사업영역은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알리는 것이므로 회사소개서의 본질의 부분입니다.
주요 사업역역(핵심사업영역)을 작성할 때는 핵심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강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기에 사업 부문별로 그룹을 형성하고 아이콘이나 컬러를 다르게 강조하는 등의 특별한 포인트도 필요합니다.


* 이 포스팅에서는 프리젠테이션용이 아닌, 프린트용(하드카피)의 회사소개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파워포인트 다운로드

아래 이미지 아래 파일명을 누르면 파워포인트(pptx) 파일로 다운로드 됩니다.

모바일의 경우,
– 저장 메시지가 보이면 원하는 위치에 저장!
– 파워포인트 전체 화면으로 넘어가면, “공유” 방식으로 원하는 곳에 저장하면 됩니다.

주요-사업-영역-매출_-1장

주요 사업 영역과 사업 부문별 매출을 나타낸 서식입니다.
회사소개서와 사업계획, 투자계획서를 작성할때 자주 사용됩니다.

<아래, 파일이름을 클릭하면 슬라이드 미리보기와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사업영역현황-다각화-확장

주요 사업현황 중, 미래사업 준비와 진행을 소개하는 슬라이드입니다.
사업계획을 위한 정보전달을 위해 작성 됐지만, 다양하게 응용 가능한 슬라이드입니다.

<아래, 파일이름을 클릭하면 슬라이드 미리보기와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